대안적 평가 |
---|
|
직접적/실제적 평가 |
---|
|
과정평가 |
---|
|
구분 | 지필평가(선다형, 단답형) | 수행평가 |
---|---|---|
평가 비중 | 60%(↓ 지속적인 감소 추세) | 40%(↑ 지속적인 증가 추세. 일부과목 100%) |
평가 체제 | 상대평가, 양적 평가 | 절대평가, 질적 평가 |
평가 내용 | 결과 중심, 학문적 지능 중심 | 결과 및 과정 중심, 실천적 지능 중심 |
평가 방법 |
|
|
평가 시기 | 학습이 종료되는 시점, 학습과 평가가 분리 |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 학습과 평가가 통합 |
선생님의 역할 | 지식 전달자 | 학습 안내자, 학습 도우미 |
교수 학습 |
|
|
※ [표]의 평가 비중은 자유학년제를 실시하지 않는 학년의 주요 과목 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