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차원이 다른 과목별 학습비법

중학교 국어 제대로 알기

학교마다 배우는 교과서가 다르다!
중1 국어 검인정 출판사는 9종으로 학교마다 선택하는 출판사가 다릅니다. 우리 학교에서 선정해 공부하는 국어 교과서 출판사가 어디인지, 저자는 누구인지 정확히 알고 학습해야 합니다.
국어 공부는 교과서 지문 해석이 중요하다.
국어 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과서의 각 단원별 학습목표인 성취기준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성취 기준에 따라 교과서의 지문을 정독하고 분석해보는 것이 국어 공부의 시작입니다. 지문을 읽고 글의 내용과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면 단순한 형태의 문제에서 벗어나 높은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잠깐! 특목·자사고 입학을 꿈꾸는 예비중이라면?
특목·자사고 입시의 자기소개서 작성 시 독서 경험이 중요합니다.
중학교 생활 동안 목표 학교에 따라 독서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세요!

상위권이 되기 위한 국어 학습법

중학 국어는 초등 시기에 다룬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을 기본으로 독해력, 이해력,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 고등 국어를 위한 자양분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달라진 국어 용어와 개념을 확실히 잡아 국어의 기틀을 만들어 봅시다!
수업 전, 단원별 핵심어와 학습목표를 체크하고 수업에 집중하라!
각 단원의 학습목표를 파악하면 핵심이 보이므로 학습목표가 무엇인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두 번째로 담화 표지를 활용하여 중요 내용을 선별해서 노트 필기로 나만의 족보를 만들어봅니다. 세 번째로 문제 푸는 요령을 익혀야 하는데, 문제의 의도를 반드시 파악하고 틀린 문제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에 철저하게 대비하라!
내신 시험 점수를 좌우하는 서술형 논술형 평가는 문제를 얼마나 잘 분석했느냐가 관건이므로, 문제가 요구하는 핵심 단어를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주어진 조건에 맞춰 제시된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나타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반복해서 교과서를 읽는 것 만으로도 절반은 성공이다!
학교 수업 전, 단원별 학습목표와 교과서의 지문의 내용을 읽어보고 수업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국어는 별도의 예습이 없이도 교과서의 내용을 미리 읽어보고 수업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예습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자유학년(학기)제 대비 국어 학습법

자유학년(학기)제를 시행한다고 해서 교과 수업은 진행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자유학년(학기)제를 통해 중등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실생활 및 실제 국어 실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비하는 학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 사설을 자주 접하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려라!
신문에 수록된 사설은 다양한 주제를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기고한 글입니다. 교과서에서 벗어난 생소한 주제의 글을 읽음으로써 독해력을 증진하고, 사회에 나타난 다양한 이슈를 접하여 사회현상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작가들의 생애와 관련 작품을 읽어보자 !
교과서에 짧게 수록된 지문만으로는 작가의 사상과 문학관을 충분히 알 수 없습니다. 직접 교과서에 나온 작가들의 생애와 교과서 외의 작품을 찾아 읽어보고 어떠한 배경 속에서 글을 쓴 건지 직접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